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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방 진료과목

      침구과
      사상체질과

      사상의학은 이조말엽에 실학사상의 영향으로 태동되어 1894년 동무(東武) 이제마(李濟馬)선생에 의하여 창시되었다.
      기존의 한의학이 음양오행론에 바탕을 두었다면, 사상의학(四象醫學)은 이제마의 독특한 '사상구조론' 을 바탕으로
      태양인(太陽人), 소양인(少陽人), 태음인(太陰人), 소음인(少陰人)의 네 가지 체질을 설정하고 각 체질에 대한 생리, 병리, 진단,
      변증, 치료와 약물에 이르기까지 서로 연계를 갖고서 임상에 응용할 수 있는 새로운 방향을 제시한 우수한 이론이라 할 수 있다.

      • 사상의학의 치료대상

        감기 및 소화장애 등의 일반적 장애 뿐만 아니라, 기존의학으로 치료가 잘 되지 않거나 원인을 찾을 수 없는 만성질환을 가진 분, 노약자나 허약자, 또한 각종 만성 알러지성 질병들 및 고혈압, 중풍, 당뇨, 암등 현대의 고질적인 대부분의 질환이 해당됩니다.

      • 치료방법

        먼저 체질구별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본원에서는 최신의 객관적 사상체질판별프로그램인 QSCCⅡ를 통한 컴퓨터 분석과정 및 숙련된 사상체질과 전문의의 문진을 통한 방법으로 체질진단을 내리고 있습니다. 일단 체질진단이 내려지면, 체질에 따른 체질침, 체질 한약, 또한 체질에 맞는 음식 등의 선택 등 치료에서 생활전반에 대한 지도를 해드리고 있습니다.

      • 치료기간

        치료기간은 각 질환 및 환자의 상태 등의 조건에 의해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체질의학의 궁극적인 목표는 각기 체질의 생리조건을 조화시키는 것이므로, 기존의 증상이 소멸되고, 검사소견이 정상이 되었더라도 꾸준한 생활관리를 하여 질병이 재발되지 않도록 도와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치료효과

        적절한 체질진단이 이루어지고, 질병에 대한 적절한 판단만 이루어진다면, 체질치료의 효과는 기존의학에 비해 신속하고 뛰어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질병의 진행과정을 비교적 명확하게 안내할 수 있으므로 환자에게 신뢰감과 안정감을 주고 있습니다.

      사상의학의 특징

      첫째, 체질의 선천성을 인정한다.

      체질은 선천적으로 결정되므로 부모와 조상의 특징을 생김새와 성품에서 질병의 경향에 이르기까지 전하여 받는다는 것이다.
      사람마다 혈액형이 부모와 자식간에 일정한 규율에 따라 유전되며, 고혈압이나 당뇨병, 암 또한 최근에는 정신질환까지도 유전성이 높음이 알려지고 있다. 이처럼 어떤이의 성격인나, 체질 또한 질병까지도 선대와 연결이 되어 내려오고 있음을 간파한 것이다.

      둘째, 마음의 중요성을 인정했다.

      이제까지의 의학은 주로 우리의 눈이나 감각기관을 통하여 확인이 가능한 환자의 몸을 치료의 대상으로 삼았다. 하지만, 이제마는 인체의 性情의 차이가 각자 臟腑(肺脾肝腎)의 편차를 만든다고 주장하였다. 즉, 정신은 육체의 일부에 해당하는 것이 아니고 동등한 비중으로 우리 인체를 구성하고 있는 까닭에 병을 유발시키는 과정에서도 중요한 작용을 하고,체질형성에 있어서도 깊게 관여되어 있으므로 이를 중요시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서양에서도 심신의학이 대체의학의 새사조로 최근에 각광받고 있는 것을 생각해보면, 19C에 이러한 관점으로 또한 사변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실제 생활과 치료에 적용되는 실천적인 체계와 이론을 내었다는 것은 , 이제마의 안목이 참으로 뛰어남을 다시 확인할 수 있다.

      셋째, 질병과 치료에서 개체간의 차이가 중요함을 인정했다.

      치료면에 있어서 체질에 따라 그 특징이 차이가 있으므로 그 체질적 차이를 감안하여 동일한 병이라 하여도 치료방법을 다르게 적용할 필요가 있다고 하였다.
      임상에서 많은 의사들이 실제 경험하는 어려운 점의 하나는 아무리 좋은 치료법이라도 적용되는 범위는 한계가 있다는 것이다.

      예를들어 같은 질병에 응용할 수 있는 A 라는 약과 B 라는 약이 있을 때 A 라는 약을 투여하여 낫는 환자가 있느냐하면, A 약이 전혀 효과가 없고 오히려 B 약이 효과를 나타내는 경우를 접하게 되고 또는 A 나 B 가 아닌 C 라는 약으로만 효과를 보는 경우가 있는 데 특별한 원인을 못찾고 개체성의 차이라고 할 수 밖에 없는 경우가 많은 것이다. 이제마는 바로 이러한 점이 체질이 다른데서 유래되는 것으로 파악한 것이다.

      이상의 세가지 특징 이외에도 인체구조에 대한 파악방법, 체질에 따른 생리와 병리의 차이, 약물선택에 대한 구분 등 이제까지의 의학방법론에서 유래를 찾아 볼 수 없었던 독특한 면을 사상의학은 지니고 있다.

      사상의학 체질론의 요약

      이제마는 각기 사람의 따라 臟腑-肺脾肝腎-의 大小가 있다고 하였다. 여기서의 大小란 장기의 크고 작음이 아니고 기능의 활발함과 약함이다.
      또한 四臟 (肺脾肝腎)의 大小 관계에따라 사람의 체질이 달라지며, 이러한 장기의 大小구조는 한 사람의 기질이나 성격, 체형, 그리고 특정한 병에 대한 저항력 등을 결정하는 기초가 된다고 보았다.

      이 이론에 따르면,체질별로 잘 걸리는 병과 잘 걸리지 않는 병을 파악할 수있고, 또 병을 치료하는 방법과 평소에 건강을 관리하는 방법까지도 체계적으로 알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사상의학에서는 인체를 사초로 나누어 上焦, 中上焦, 中下焦, 下焦라 한다.
      그리고 각 초에 속하는 장기들을 四堂으로 나누어 肺當, 脾當, 肝當, 腎當이라 한다.
      肺當과 肝當은 기액의 신진대사(호흡의 순환)를 담당하고, 脾當과 腎當은 수곡의 신진대사(물을 포함한 음식의 순환)를 담당한다.

      上焦: 肺當(폐,기도와 식도) - 내뱉는 역할
      中上焦: 脾當(위장,췌장) - 음식물을 받아들임
      中下焦: 肝當(간,소장) - 흡입
      下焦: 腎當(신장,대장) - 배설

      체질분류방법론

      1. 체형으로 분류하는 방법

        - 가슴이상이 발달했으면 태양인 또는 소양인이고, 가슴이하가 발달했으면 태음인 또는 소음인이다.
        - 뒷목부근이 발달했으면 -> 태양인
        - 흉곽이 발달했으면 -> 소양인
        - 배가 발달했으면 -> 태음인
        - 아랫배나 엉덩이가 발달했으면 -> 소음인

      2. 성격이나 인상으로 보는 방법

        - 눈 광채가 있음 몸이 마른편 -> 태양인
        - 마르고 신경질적인 인상 -> 소양인
        - 느긋하면서도 겁이 많음 -> 태음인
        - 소심하고 답답한 인상 -> 소음인
        이 방법은 대화를 통해 자연스럽게 파악하거나 설문 조사법(ex;사상체질분류검사지(QSCC)Ⅱ)을 이용한다.

      3. 자주 나타나는 병적증세로 분석하는 방법

        - 열격증, 다리가 무력해짐(해역증) -> 태양인
        - 허리나 무릎이 자주아프고 소변을 자주보고 발바닥이 화끈거리는 증세 -> 소양인
        - 혈압이 쉽게 상승하여 중풍에 걸릴 위험이 높고 눈이 자주 충혈되고 쉬 피로를 느낌 -> 태음인
        - 소화불량과 설사가 잦음 -> 소음인

      4. 맥으로 짚어 알아내는 방법

        소음인은 맥이 완만하고 약하며, 소양인은 맥이 빠르고, 태음인은 맥이 강합니다.

      5. 약을 복용한 후에 그 반응으로 알아보는 방법

        이제마는 각 체질에 맞는 약과 처방들을 정리해 놓았다.
        만약 처방이 체질에 맞지 않을 경우에는 병이 악화되거나 거부 반응이 나타나고, 맞을 경우에는 병이 호전된다. 첫 처방에 대한 반응을 살펴 어느 정도 체질을 판단할 수 있으면 그 체질에 맞는 처방을 이틀정도 쓰는데, 특별히 다른 거부 반응이 없으면 그 체질로 간주하는 방법이다.

      6. 침 치료의 반응으로 알아내는 방법

        이제마는 체질별로 침 치료를 시행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정리하지 않았지만 후대 학자가'동의수세보원'의 이론을 기초로 침 치료가 효과를 나타내는 특정한 혈을 체계화 하였다.

      7. 근력조사를 통해 반응을 보는 방법

        체질에 맞는 식품을 손에 쥐면 근육의 힘이 강해지고 맞지 않는 식품을 쥐면 근육의 힘이 약해지는 반응을 응용한 방법으로 팔이나 손가락의 힘을 조사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그러나 체질에 맞는 식품과 맞지 않는 식품을 쥐었을때 나타나는 근력의 차이가 미약하기 때문에 체질을 판단하기가 쉽지 않다는 약점이 있다.

        - 사상체질분류검사지(QSCC)Ⅱ로 분석하는 방법
        QSCCⅡ 진단 프로그램은 객관적인 사상체질을 위한 PC용 프로그램으로서 그 진단적 그 타당성의 우수성이 검증되어 대한한의학회 사상의학회에서 공인한 객관화된 사상체질 진단도구 입니다.